대중교통 이용 시 버스 또는 지하철을 이용해서 출퇴근을 하고는 합니다. 전철 앱 중 카카오지하철 어플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지하철은 카카오에서 운영 중인 전국 5개 도시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의 도시철도 노선 검색 앱입니다.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학부생이 개발한 '지하철 내비게이션'이 이 앱의 전신이라고 합니다. '오리지날' (oriZnal)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여 2010년에 처음 앱을 내놓았고 안드로이드용만 존재했으며 다른 운영체제에는 앱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카카오지하철로 바뀐 현재도 안드로이드 앱의 패키지 이름 (net.oriznal.subway)에서 그의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com.orizinal.subway였으나 이후 변경된 것입니다. 그런데 몇 번의 업데이트 이후 거의 2년 동안 시간표나 앱의 업데이트가 특별한 설명 없이 오랫동안 진행되지 않아 개발자가 교통사고로 사망했다는 소문이 떠돌기도 했는데요. 이후 개발자가 직접 2012년 11월경에 해명을 하면서 업데이트를 재개하였습니다.

 

2016년 6월 9일 '지하철 내비게이션'에서 '카카오지하철'로 전면 개편하였고 이로 이해 프로요, 진저브레드 시절의 앱 디자인을 버리고 기능도 대폭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아울러 iOS 버전도 출시하면서 iPhone 이용자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새 기능으로 카카오버스와 연계되어 출구 인근의 버스 도착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카카오톡으로 도착 예정 시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지하철 (지하철 내비게이션 3.0)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orizinal.subway)

앱 정보

전국 지하철 시간표 기반 최단경로 검색, 환승정보 조회

 

지하철 타는 똑똑한 습관, 카카오지하철.

 

지하철 내비게이션이 카카오지하철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깔끔한 화면과 다양한 지하철 정보를 보고 싶다면 카카오지하철로 바꿔보세요.

 

◈ 실제 위치를 고려해 제작한 지하철 노선도를 사용해보세요.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의 실제 역 위치를 기반으로 노선도를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노선도를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표시한 랜드마크도 확인해보세요.

 

◈ 오직 카카오지하철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찾아보세요.

5번 출구로 나가려면 어디서 내리는 게 빠르지? 개찰구로 나가는 계단 앞에서 내릴 수 있는 하차문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 가장 빠른 지하철 경로를 확인해보세요.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선택한 도착역까지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지하철 경로를 안내해드립니다.

 

 

◈ 서비스 접근 권한 안내

[선택 접근 권한]

- 위치 : 주변역 및 하차알람 시 현위치 검색

- 알림 : 사운드 및 아이콘 배지로 하차알람 알림

 

* 선택 접근 권한은 동의하지 않아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6.0 미만 버전을 사용 중일 경우 선택 권한을 개별적으로 허용할 수 없으므로 보유하고 있는 단말의 제조사에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해 보신 뒤 가능하다면 6.0이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카카오지하철은 지하철 공사에서 제공하는 시간표를 기반으로 길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고객센터 연락처 : 1577-3321

 

개발자 연락처 : 1577-3754

 

 

도움이 되는 리뷰

다음 차 오기까지 시간 초단위로 알려주는 거랑 하차알림 잘 돼서 정말 유용하게 쓰고 있어요. 개선되기 바라는 건 당역출발 열차 표시랑 위젯기능 개선이요. 바탕화면에 두는 위젯은 무한로딩만 하고 있어요. 공항철도 같은 건 당역출발 열차가 따로 있어서(검암) 표시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매번 정보가 업데이트 돼서 지하철 도착 정보가 아주 정확해서 좋습니다! 다만 환승할 때 도보 몇 분이라고 써져있는 것이 가끔 빡빡하게 책정되어 시간이 부족해 환승하기 어려운 지하철을 타라고 나올 때가 있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그 외에는 모두 도움이 되었습니다! 원래 이 앱을 쓰지 않던 남자친구에게도 추천해주었습니다~

처음에 시간이 안맞는가 했는데 알고보니 가장 빠른 시간대로 바로 뜨는거였다는걸 알고나서는 사용하기에 매우 편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다르다고 하는건 지하철 측 문제더라구요. 여기서는 시간표대로 가장 빠른노선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의 어플이기때문에 시간표 이외의 시간이나 같은시간에 다른열차가 오는경우는 어플탓을 하는건 아닌거 같네요. 여러모로 잘 쓰고 있습니다. 저처럼 이런오해들로 불평하는분들이 없게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셔유! 저는 대전.세종에 거하는 구글파인더(정보수정) 라고 해유! 지난주 설가서 유용하게 사용했어유! 항상 좋은 어플 감사드리고 업데이트 부탁드려유! 건강하셔유!~~^^🈵️🕎✝️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 💕 외국에서 살다가 들어오니 모든게 낯설은데 이렇게 귀한 앱을 만들어줘서 잘다닙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