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레클은 주식회사 나인투원이 운영하는 전기 자전거,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입니다. 일레클은 2019년 4월 10일에 정식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전기 자전거 서비스만 이용이 되었습니다. 그러고 2019년 5월 7일에 앱 리뉴얼과 함께 전동 킥보드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일레크를 사용하려면 먼저 앱 설치한 후 회원가입 및 카드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이용 요금은 잠금해제 시 400원이고 1분 당 150원이며 거치대에 반납 시 200원이 할인됩니다. 일레클은 탑승할 때마다 자동으로 보험이 적용됩니다.
대여 방식은 앱 메인화면 하단에 잠금해제를 누른 후 전기자전거 또는 전동 킥보드에 부착되어 있는 QR코드를 인식하거나 직접 번호를 입력하여 대여할 수 있습니다. 또는 기기를 선택해서 바로 잠금 해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레클에는 일시잠금 기능이 있으며 타고 가다가 잠깐 실내 매장 등을 들릴 때 다른 이용자에게 타고 있던 킥보드 등을 뺏기지 않기 위해서 일시잠금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일시잠금 중에도 요금은 계속 부과된다는 점. 반납은 반납하기 전 반납할 곳이 앱의 지도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인지 확인합니다. 클래식 (구형) 전기 자전거의 경우에는 자전거의 잠금 장치를 결합한 후 앱에서 별도로 반납하기 버튼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반면에 플러스 (신형) 전기 자전거의 경우에는 자전거의 버튼을 파란색 불빛이 꽉 찰 때까지 눌러도 반납이 됩니다. 만일 현재 위치가 반납 가능한 장소가 아닌 경우에는 자전거의 잠금 장치가 해제되며 이 경우 올바른 위치에 가서 다시 반납을 시도해야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레클 - 모든 이동의 시작과 끝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nine2one.elecle)
앱 정보
면허없이 이용하는 공유전기자전거
• 전기자전거를 통해 편안하게 이동
전기자전거로 힘들이지 않고 최대 시속 25km/h로 편리하게 이동해 보세요.
• 쉽고 빠른 대여
GPS로 내 주변에 위치한 일레클 기기를 찾아보세요. QR 코드 스캔으로 쉽고 빠르게 대여가 가능합니다.
• 내가 원하는 곳에서 반납
일레클은 붉은색으로 표시된 반납구역 내라면 자유롭게 반납이 가능합니다. 다음 이용자와 주변의 보행자를 고려하여 쉽게 눈에 띄는 안전한 곳에 주차 후 반납해주세요.
• 간편한 결제
회원가입 후 최초 한 번만 카드를 등록하면, 이용할 때마다 자동으로 간편하게 결제됩니다.
• 이용방법
1. 휴대폰 번호를 통해 회원 가입을 진행해주세요.
2. 결제카드 등록 후 지도에서 내 주변의 일레클을 찾아주세요.
3. 대여 전 일레클에 이상이 없는지 살피고, 반드시 보호장구를 착용해주세요.
4. 스캔 버튼을 누른 후 일레클의 QR코드를 스캔해주세요.
5. 이용하실 때는 주변을 잘 살피고 교통법규를 준수해주세요.
6. 반납구역 밖에서도 주행은 가능하지만 반납은 반드시 지도에 표시된 반납가능구역 안에 하셔야 합니다.
7. 다음 이용자와 주변의 보행자를 고려하여 쉽게 눈에 띄는 안전한 곳에 주차 후 반납해주세요.
8. 반납이 완료되면 이용금액을 확인하고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미리 등록한 카드를 통해 결제가 진행됩니다. 이용금액은 지역마다 상이하니 앱 내 기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확인해주세요.
#앱 접근 권한 안내
일레클은 서비스에 반드시 필요한 항목만을 필수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필수 접근 권한]
• 카메라 : 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대여 시 QR 코드를 스캔하고 이슈 보고 시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위치(GPS) : 사용자의 위치와 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탑승 시 기기의 위치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알림 : 이용 중 필요한 안내 사항을 알려드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도움이 되는 리뷰
★ 너무나도 만족스러운 공유자전거이긴 합니다. 오류신고도 하면 바로바로 피드백이 오구요!! 다만 패스권에 일시정지 기능이 1번정도는 있으면 하네요ㅠㅠ 요즘같은 장마철엔 며칠을 휘리릭 버리게 되버려서요...🥲 그리고 타 공유자전거처럼 뒷바퀴 잠금장치를 잠그는 방식으로 반납이 되도 좋을거 같습니다. 자전거 기기에 눌러서 종료하는 버튼도 오류가 나기 일쑤고 앱에서 반환하는건 폰여는 몇초 사이로 분이 넘어가고 요금이 추가된적이 부지기수입니다 ㅜ
★ 앱리뷰보고 안좋은게 많아서 걱정했는데, 오늘 여의도 한강공원가서 너무 편하게 잘 타고 왔어요. 결제부터 반납까지 완전 간단하고 편하던데요? 자전거 1~3단,오토 바꿀때 버튼 짧게누르는데 화면에 속도 표시가 따로 안보이더라구요?맞나요? 그래서 그냥 느낌적으로 속도감 맞춘거랑ㅋㅋ, 따르릉자전거벨이 없었던거 제외하곤 모두 좋았습니다. 날씨좋을때 또 타러가려구요. 여기 너무 유명해지면 한강공원 근처에 자전거 없을까봐 리뷰 안남길까 했지만ㅋㅋ 악플에 맘고생하실 개발자, 직원분들 힘내시라고 적어봅니다^^ 화이팅!!
★ 전기자전거도 전부터 잘 이용했는데 킥보드도 나와서 너무 좋아요!!! 아직 서울 전역이 되지 않는 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ㅜ 아직 초기라 아쉬운 점들이 없을 수는 없겠지먼 다른 전동 킥보드 어플들보다 피드백이 훨씬 빠르고 계속 계속 고쳐가는 게 눈에 바로 보여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가성비도 좋고! 편리하고!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킥보드 대수 많이 늘어나서 서울 어디서나 탈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겠습니다~ 일레클 짱짱 화이팅임다 :)
★ 초기에는 몇대없어서 타고싶어도 못탔지만 요새는 자주 보여서 좋네요 허허 탑승 종료 후 반납전 사진촬영으로 위치도 확실히 알 수 있게 되었구요..! 예전보다 출력이 낮아진 것 같아 조금 속상하긴 하지만 안전상 줄이신 것 같으니 별로 불만은 없습니다 모두 안전운행하세요 개발자분들도 화이팅 맛있는거 먹으러 자주다니세요..
★ 킥보드 자전거 모두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특히 사진으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서 다른 서비스들 처럼 킥보드나 자전거를 못 찾아 해매지 않아도 됩니다. 기기도 깔끔하게 잘 관리되는 것 같습니다. 일레클 너무나 편리하구 재밌고! 앞으로 더 자주 타고싶네요!!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