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레클은 주식회사 나인투원이 운영하는 전기 자전거,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입니다. 일레클은 2019년 4월 10일에 정식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전기 자전거 서비스만 이용이 되었습니다. 그러고 2019년 5월 7일에 앱 리뉴얼과 함께 전동 킥보드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일레크를 사용하려면 먼저 앱 설치한 후 회원가입 및 카드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이용 요금은 잠금해제 시 400원이고 1분 당 150원이며 거치대에 반납 시 200원이 할인됩니다. 일레클은 탑승할 때마다 자동으로 보험이 적용됩니다.

 

대여 방식은 앱 메인화면 하단에 잠금해제를 누른 후 전기자전거 또는 전동 킥보드에 부착되어 있는 QR코드를 인식하거나 직접 번호를 입력하여 대여할 수 있습니다. 또는 기기를 선택해서 바로 잠금 해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레클에는 일시잠금 기능이 있으며 타고 가다가 잠깐 실내 매장 등을 들릴 때 다른 이용자에게 타고 있던 킥보드 등을 뺏기지 않기 위해서 일시잠금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일시잠금 중에도 요금은 계속 부과된다는 점. 반납은 반납하기 전 반납할 곳이 앱의 지도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인지 확인합니다. 클래식 (구형) 전기 자전거의 경우에는 자전거의 잠금 장치를 결합한 후 앱에서 별도로 반납하기 버튼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반면에 플러스 (신형) 전기 자전거의 경우에는 자전거의 버튼을 파란색 불빛이 꽉 찰 때까지 눌러도 반납이 됩니다. 만일 현재 위치가 반납 가능한 장소가 아닌 경우에는 자전거의 잠금 장치가 해제되며 이 경우 올바른 위치에 가서 다시 반납을 시도해야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레클 - 모든 이동의 시작과 끝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nine2one.elecle)

앱 정보

면허없이 이용하는 공유전기자전거

 

• 전기자전거를 통해 편안하게 이동

전기자전거로 힘들이지 않고 최대 시속 25km/h로 편리하게 이동해 보세요.

 

• 쉽고 빠른 대여

GPS로 내 주변에 위치한 일레클 기기를 찾아보세요. QR 코드 스캔으로 쉽고 빠르게 대여가 가능합니다.

 

• 내가 원하는 곳에서 반납

일레클은 붉은색으로 표시된 반납구역 내라면 자유롭게 반납이 가능합니다. 다음 이용자와 주변의 보행자를 고려하여 쉽게 눈에 띄는 안전한 곳에 주차 후 반납해주세요.

 

• 간편한 결제

회원가입 후 최초 한 번만 카드를 등록하면, 이용할 때마다 자동으로 간편하게 결제됩니다.

 

 

  이용방법

1. 휴대폰 번호를 통해 회원 가입을 진행해주세요.

2. 결제카드 등록 후 지도에서 내 주변의 일레클을 찾아주세요.

3. 대여 전 일레클에 이상이 없는지 살피고, 반드시 보호장구를 착용해주세요.

4. 스캔 버튼을 누른 후 일레클의 QR코드를 스캔해주세요.

5. 이용하실 때는 주변을 잘 살피고 교통법규를 준수해주세요.

6. 반납구역 밖에서도 주행은 가능하지만 반납은 반드시 지도에 표시된 반납가능구역 안에 하셔야 합니다.

7. 다음 이용자와 주변의 보행자를 고려하여 쉽게 눈에 띄는 안전한 곳에 주차 후 반납해주세요.

8. 반납이 완료되면 이용금액을 확인하고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미리 등록한 카드를 통해 결제가 진행됩니다. 이용금액은 지역마다 상이하니 앱 내 기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확인해주세요.

 

#앱 접근 권한 안내

일레클은 서비스에 반드시 필요한 항목만을 필수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필수 접근 권한]

• 카메라 : 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대여 시 QR 코드를 스캔하고 이슈 보고 시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위치(GPS) : 사용자의 위치와 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탑승 시 기기의 위치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알림 : 이용 중 필요한 안내 사항을 알려드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도움이 되는 리뷰

너무나도 만족스러운 공유자전거이긴 합니다. 오류신고도 하면 바로바로 피드백이 오구요!! 다만 패스권에 일시정지 기능이 1번정도는 있으면 하네요ㅠㅠ 요즘같은 장마철엔 며칠을 휘리릭 버리게 되버려서요...🥲 그리고 타 공유자전거처럼 뒷바퀴 잠금장치를 잠그는 방식으로 반납이 되도 좋을거 같습니다. 자전거 기기에 눌러서 종료하는 버튼도 오류가 나기 일쑤고 앱에서 반환하는건 폰여는 몇초 사이로 분이 넘어가고 요금이 추가된적이 부지기수입니다 ㅜ

앱리뷰보고 안좋은게 많아서 걱정했는데, 오늘 여의도 한강공원가서 너무 편하게 잘 타고 왔어요. 결제부터 반납까지 완전 간단하고 편하던데요? 자전거 1~3단,오토 바꿀때 버튼 짧게누르는데 화면에 속도 표시가 따로 안보이더라구요?맞나요? 그래서 그냥 느낌적으로 속도감 맞춘거랑ㅋㅋ, 따르릉자전거벨이 없었던거 제외하곤 모두 좋았습니다. 날씨좋을때 또 타러가려구요. 여기 너무 유명해지면 한강공원 근처에 자전거 없을까봐 리뷰 안남길까 했지만ㅋㅋ 악플에 맘고생하실 개발자, 직원분들 힘내시라고 적어봅니다^^ 화이팅!!

전기자전거도 전부터 잘 이용했는데 킥보드도 나와서 너무 좋아요!!! 아직 서울 전역이 되지 않는 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ㅜ 아직 초기라 아쉬운 점들이 없을 수는 없겠지먼 다른 전동 킥보드 어플들보다 피드백이 훨씬 빠르고 계속 계속 고쳐가는 게 눈에 바로 보여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가성비도 좋고! 편리하고!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킥보드 대수 많이 늘어나서 서울 어디서나 탈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겠습니다~ 일레클 짱짱 화이팅임다 :)

초기에는 몇대없어서 타고싶어도 못탔지만 요새는 자주 보여서 좋네요 허허 탑승 종료 후 반납전 사진촬영으로 위치도 확실히 알 수 있게 되었구요..! 예전보다 출력이 낮아진 것 같아 조금 속상하긴 하지만 안전상 줄이신 것 같으니 별로 불만은 없습니다 모두 안전운행하세요 개발자분들도 화이팅 맛있는거 먹으러 자주다니세요..

킥보드 자전거 모두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특히 사진으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서 다른 서비스들 처럼 킥보드나 자전거를 못 찾아 해매지 않아도 됩니다. 기기도 깔끔하게 잘 관리되는 것 같습니다. 일레클 너무나 편리하구 재밌고! 앞으로 더 자주 타고싶네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