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인들은 반려견이 자기 발을 핥는 모습을 종종 보았을 겁니다. 저희 집 강아지도 어느 순간부터 시도 때도 없이 발을 항상 핥아서 제가 그만 핥으라고 막아도 계속 핥으더라고요. 대체 왜 발을 핥는건지. 단순히 간지러워서 핥는걸까.? 단순히 간지러워서 핥기보다는 너무 심하게 핥아서 강아지가 자기 발을 핥는 원인을 찾아보았습니다. 강아지가 자기 발을 핥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5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 가장 큰 원인은 습진이나 알레르기인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습진이나 알레르기가 생기면 심한 간지러움이 발생되는 것처럼 강아지들도 습진이나 알레르기가 생기면 간지러움이 발생되고는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발을 핥지 않는 강아지가 갑자기 발을 핥는 이유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강아지가 자기 발을 핥는 이유와 대처법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자기 발을 핥는 이유
1. 알레르기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중 하나는 알레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가진 아이들은 발 핥는 증상 외에도 눈 주위나 귀,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의 부위가 빨갛게 발적되어 있고 가려움증을 동반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강아지 알레르기는 음식으로 인한 식이 알레르기와 코, 입 등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 호흡기 알레르기로 구분됩니다.
대처법 : 최근 실내환경이나 음식 중 바뀐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무엇에 알레르기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서는 인내심의 조사 작업이 필요하며 수의사와 함께 혈액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2. 심리적 문제
사람의 경우에는 심리적으로 불안하면 다리를 떨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것처럼 강아지도 심리적으로 불안할 때 발을 핥는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사 등의 환경변화로 인해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지속되면 강박증으로 발을 핥는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혼자 있을 때에도 불안해하며 이런 행동을 보이기도 하죠.
대처법 : 불안적인 원인을 찾아보신 후 외롭지않게 아이와 놀아주세요.
3. 상처나 통증 문제
피부에 어떤 문제가 생겼거나 외부 활동으로 인하여 상처나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산책을 하다가 날카로운 물체를 밟거나 어떠한 자극으로 인해서 발바닥에 상처나 화상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갑자기 발을 핥기 시작하면 대부분 통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처법 : 평소 발을 핥는 습관이 없었던 강아지가 갑자기 발을 핥게 되면 먼저 상처나 통증, 피부염이 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확인한 후 동물병원에 데려가 치료하고 발바닥을 핥지 못하게 넥카라를 씌워 놓세요.
4. 진드기나 벼룩
강아지의 털이나 피부에 달라붙는 진드기나 벼룩은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피부를 물거나 피를 빨아먹게 되면 강아지는 통증으로 인해 해당 부위를 핥거나 무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되는데요. 또한 벼룩과 진드기는 심한 가려움을 유발하여 강박적인 발 핥기와 씹기를 반복하게 만듭니다.
대처법 : 구충제를 잘 먹이세요. 풀밭 산책할 시 조심하세요. 진드기를 제거해주세요.
5. 습진
사람들은 가을이나 겨울에 건조해지면 피부가 가려운것처럼 강아지도 건조해지면 가려움증이 생기고 습진이나 피부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습진은 보통 발을 물로 씻긴 이후 제대로 된 건조가 되지 않았을 때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또한 아이들을 목욕시켜 준 후에 털을 제대로 말려주지 않거나 배변이 묻은 상태로 방치가 되면 습진이 발생됩니다.
대처법 : 목욕 후 털을 제대로 말려주세요. 오일이나 발크림을 발라주세요. 심한 경우에는 치료를 해주세요.
이상으로 평소에 발을 핥지 않는 강아지가 갑자기 발을 핥거나 심각한 정도로 발을 핥게되면 바로 즉시 원인을 찾아보시고 그에 맞는 대처법을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