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대부분 사람들은 저녁보다는 아침에 머리를 감고는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지성두피라 저녁에 감으면 다음날 머리가 떡지고 뻗쳐서 항상 아침에 머리를 감고는 하는데요. 또한 늦잠을 잔 날이나 귀찮은 날에는 머리를 대충 감기도 하고 어떨때는 머리가 간지러워서 손톱으로 긁어서 샴푸하고는 합니다. 사실 제가 하는 방법은 다 잘못된 샴푸법인 것을 알면서도 뜻대로 되지가 않네요.ㅎㅎ 혹시라도 저처럼 머리를 감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머리감는 방법과 올바른 샴푸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머리감는 방법과 올바른 샴푸
1. 거품을 너무 많이 내지 않기
샴푸할 때 샴푸를 많이 짜서 거품을 많이 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너무 많은 거품으로 씻게 되면 그 과정에서 필요한 피지까지 제거되기 때문에 두피 밸런스가 깨져 비듬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모발과 두피에 강한 자극을 주어 더 약화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샴푸는 딱 500원 동전 크기만큼만 짜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거품기와 손에 힘을 빼고 천천히 샴푸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부드럽게 마사지하기
두피가 가려워서 혹은 더 깨끗하게 씻으려고 손톱으로 긁으며 샴푸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두피는 피부보다 섬세해서 손톱을 세워 힘껏 씻게되면 손톱에 의해 마찰이 심해져 두피에 상처가 생길 수 있을뿐더러 이로 인해 염증이나 가려움증이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올바른 샴푸법은 샴푸를 하면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샴푸 속의 영양분이 두피와 모발 속으로 더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한 하루동안 묵은 노폐물과 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적당량의 샴푸를 덜어내서 머리에 바로 거품을 내지 않고 손에서 거품을 낸 뒤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뜨거운 물은 금지. 미지근한 물로 사용하기
샴푸를 할 때 뜨거운 물 금지이며 차가운 물도 금지입니다. 반드시 미지근한 물로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올바른 샴푸법입니다. 뜨거운 물로 사용할 시에는 두피와 머리카락에 자극을 주게 되고 차가운 물로 사용할 시에는 노폐물을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고 머릿결이 뻣뻣해질뿐만 아니라 각질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죠. 그러므로 두피열을 내려주기 위해서라도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샴푸는 아침보다 저녁에 하기
대부분은 아침에 일어나서 샴푸를 하며 머리를 감고는 합니다. 아마 아침에 감는 것이 머리에 생긴 기름기를 제거하고 윤기나는 머릿결로 하루를 시작하고 싶어서인 듯합니다. 하지만 활동하는 내내 쌓인 노폐물과 오염물질을 제거하지 않고 잠을 자게 되면 전체적인 두피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미세먼지가 많은 날일수록 머리카락 사이사이에 오염물질이 많이 묻어나기 때문에 충분히 깨끗하게 씻어내고 잠에 들 수 있도록 저녁에 감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두피까지 바짝 말려주시길 바랍니다. 잘 말려주지 않으면 오히려 손상될 위험이 있고 큐티클층이 열리게 되면서 수분을 과도하게 흡수하고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저녁에 머리를 감고 잘 말려주세요.
이상으로 두피 관리와 모발 관리도 중요하니 귀찮더라도 반드시 올바른 샴푸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댓글